"도내 맛 집이 한 권에..." 경기도의원들 맛집소개서 발간

Paul Roh 기자 Paul Roh 기자 / 기사승인 : 2021-08-13 00:11:09
  • -
  • +
  • 인쇄

▲'경기의 맛을 찾아서 의원식당' 책표지/ 사진= 김봉균 의원 제공.

[세계투데이 = Paul Roh 기자] 경기도 의원들이 지역 맛집을 소개하는 책을 발간해 화제다. 

 

최근 경기도 의회 김봉균(더불어민주당·수원5)의원을 비롯해 김강식(민주당·수원10)의원과 김은주(민주당·비례)의원 세 사람이 함께 모여, 경기도의 숨은 맛집을 찾아내는 맛집 소개서인 '경기의 맛을 찾아서, 의원식당'(이하 의원식당)을 출간했다.

 

의원식당이 만들어진 계기는 간단 명료했다. 김봉균 의원의 작은 생각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김봉균 의원은 지난 2020년 갑자기 찾아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보고 '의원식당'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더불어 김 의원은 "코로나19로 외식이 줄면서 시장 안 김밥집, 집 앞 떡볶이집 같은 작은 식당들이 운영조차 어려울 만큼 힘들어졌다"며 "저의 관심 분야인 지역별 고유 음식과 지역 식당을 소개하면, 소상공인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의원들이 의정 활동을 하면서 찾아갔던 골목식당, 우리 동네 인생 맛집을 소개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면서 "도민들도 맛집이 생각날 때 차에 던져놨던 이 책을 보고 한 번쯤 찾아 가실 수 있게, 쉽게 책을 만들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국 최대 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는 지역별 특산물도, 음식도 다 다르다"며 "갈비만 해도 남부에 수원 갈비와 북부의 포천 이동갈비가 있고, 부대찌개도 송탄 부대찌개와 의정부 부대찌개가 있다. 다양한 경기도의 맛을 공유하고 싶었다"라고 전했다.

 

의원식당은 '식당'이라는 주제처럼 목차도 메인, 추천, 사이드로 구성된 메뉴판 형식이며, 김봉균 의원이 주방장을 김강식 의원이 홀서빙을 김은주 의원이 카운터를 맡아 각자 음식을 소개하고 있다.

 

책의 서두는 '밥'을 주제로 여주·이천, 김포, 파주, 평택 등 경기 지역의 대표 농산물 쌀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어 'main menu #1'에서는 "밥은 먹었어요?", "언제 국수 먹여 줄거야?", "국물도 없어" 등 우리나라 사람들만 이해할 수 있는 표현들을 이용해 밥과 면, 국 등에 담긴 우리나라 우리 음식의 역사 및 관련된 이야기들를 풀어 나간다.

 

또한 'recommend #2'로 넘어가서는 주변 경기도 인사들이 말하는 '인생맛집'을 소개한다.

 

이우종 경기아트센터 사장이 추천하는 이탈리안 음식점과 곤드레밥상, 최승원(민주당·고양8) 의원의 아귀찜집, 김철환(민주당·김포3) 의원의 갯벌장어집, 경기도의회 연천상담소 박은숙 주무관의 매운탕집 등 흔히 하는 맛집 검색으로 알아내는 식당이 아닌 해당 지역의 주민이 소개하는 경기도 숨은 맛집을 공개한다.

 

마지막으로 'side menu #3'은 간식과 술을 주제로 소개가 된다.

 

광주 남한산성 닭죽촌과 백숙거리, 수원 통닭거리, 의정부 제일시장 떡볶이, 평택 수제 햄버거거리 등 유명한 골목식당을 추천하고, 발행인인 세 의원들이 가평 잣생막걸리, 고양 배다리막걸리, 양평 지평막걸리, 포천 이동막걸리 등 경기도의 전통 막걸리를 직접 마시며, 막걸리에 대한 진지한 대담을 이어나간다.

 

이들 세 의원들에 따르면 의정활동을 하면서 시간이 생길 때마다 식당을 찾다 보니 어느날은 하루에 여섯끼를 먹는 날도 있고, 또 어떤 날은 간신히 식당을 찾아갔는데 문전박대 당하는 경우도 있었다며, 드넓은 경기도를 꼼꼼하게 찾아 다니느라 지치고, 힘들었지만,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더 열심히 다녔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가급적 폭넓게 다양한 식당을 담으려고 했지만, 담지 못한 곳들이 많아 아쉽다며" "기회가 닿으면 11대 도의회에서 '의원식당2'를 통해 알려지지 않은 작은 가게들도 담아보고 싶다"라며 '의원식당2'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한편 오는 9월 31일 오후 4시에 경기아트센터에서 '의원식당' 책 속에 소개되어 있는 식당을 알리는 출판기념회를 가질 계획이다.

 

Paul Roh 기자 islandcc.korea@gmail.com

[저작권자ⓒ 세계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Paul Roh 기자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선교

+

사회

+